한국사 기출 문제풀이(고급)

HOME > 공개강연 > 기획영상 > 한국사 기출 문제풀이(고급)
동영상 웹접근성 관련 알림

한국사 고급과정 기출문제 풀이 4강

한국사 고급과정 기출문제 풀이 4강 상세 내용
제작 광주교육정보원 조회수 1382
카테고리 2016년
안녕하세요? 4강입니다. 1강,2강,3강에 이어 벌써 4강입니다. 이제 겨우 4강이다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4강까지 왔다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차곡차곡 강의를 들으시다보면 어느새 현대 역사까지 마무리하시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고급 인증을 받으시겠죠. 이러한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서 4강을 시작하겠습니다. 4강에서는 가야연맹, 고구려와 수당과의 전쟁, 신라의 삼국통일, 고구려와 백제의 부흥운동에 대하여 기출문제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번 문제입니다. 
1번 문제는 가야에 대한 문제입니다. (가)와 (나)가 어느 가야인지를 찾고 해당하는 내용을 선택지에 찾는 문제입니다. 이 문제의 키포인트는 어디일까요?  바로 지산동 고분군과 대성동 고분군입니다. 고분의 명칭을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다 하더라도 (가)는 내륙에 위치에 있고 (나)는 해안에 위치에 있다는 것만 알고 있어도  (가)는  고령 지방을 중심으로 발전한 대가야이고 (나)는 김해 지역을 중심으로 발전한 금관가야임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선택지에서 옳은 내용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번 전기 가야 연맹을 주도한 나라는 금관가야입니다. ②번 신라에 대한 내용입니다. 신라는 4세기 내물 마립간이 김씨 왕위 세습을 확립하기 전까지 신라에서는 박, 석, 김의 3성이 교대로 왕위에 올랐습니다. ③번 신라 진흥왕에 의해 562년에 정복당한 나라는 대가야입니다. (나)의 금관가야는 532년 신라 법흥왕에 의해 정복되었습니다. ④번 금관가야는 고구려 군의 공격으로  세력이 약화되었습니다. 4세기 말에 왜의 침입을 받은 신라의 내물왕은 고구려 광개토대왕에게 도움을 요청하였습니다. 광개토 대왕은 군대를 이끌고 와 왜를 물리친 후 여세를 몰아 가야 연맹까지 공격하였고 이로 인해 금관가야는 크게 피해를 입고 세력이 약화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금관가야 주도의 전기가야연맹이 해체되고 대가야 주도의 후기 가야연맹이 시작되었습니다. ⑤번 이사금이라는 칭호는 신라에서 사용된 지배자의 칭호입니다. 정답은 4번입니다.

그러면 가야 연맹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낙동강 하류의 변한 지역에서는 풍부한 철기를 바탕으로 여러 소국들이 연맹하여 가야연맹이 성립하였습니다. 이은 금관 가야, 대가야 등 6개국으로 이루어진 연맹 국가로 3세기에는 금관가야를 중심으로 연맹이 발전하였습니다 이를 전기 가야 연맹이라고 합니다. 전기 가야 연맹은 김해의 금관 가야가 중심을 이루었으며 철이 매우 풍부하였습니다. 벼농사가 발달하였고 낙랑군과 왜를 연결하는 중계 무역도 발달하였습니다. 그러나 신라에 출몰한 왜를 격퇴하기 위해 경상도 지역까지 진출한 고구려 광개토 대왕의 군대의 공격으로 쇠퇴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꼭 기억해야 할 부분이 전기가야연맹과 후기 가야연맹의 구분 짓는 사건이 바로 고구려 광개토 대왕의 공격이라는 사실입니다. 전기가야연맹의 대표적인 고분으로는 김해 대성동 고분이 있습니다. 후기 가야 연맹은 고구려 공격의 피해를 상대적으로 적게 받은 고령 지방의 대가야를 중심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왜와 교역이 이루어졌으며 신라와 결혼 동맹을 통하여 국제적 고립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을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대표적인 고분으로는 고령의 지산동 고분군이 있습니다. 금관가야는 532년 신라 법흥왕에 의해서 멸망하였습니다. 간혹 고구려 광개토 대왕의 공격으로 멸망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때는 멸망하지 않고 쇠퇴하였습니다. 멸망은 신라의 법흥왕입니다. 대가야는 562년 신라 진흥왕에 의해 멸망하였습니다.


2번 문제입니다.
방금 풀어본 문제와 아주 유사합니다. 실제로 가야연맹에 대한 문제는 비슷한 형태로 자주 출제되니 꼭 내용을 숙지하셔야 합니다. 이 문제를 풀 수 있는 키포인트는 바로  금관가야에서 대가야로 주도권이 변화되었다는 것입니다. 금관가야에서 대가야로 주도권이 변화된 이유를 찾으면 되는 문제입니다. 조금 전에 설명을 아직 기억하고 있다면 아주 쉬운 문제일거라 생각됩니다. 그러면 선택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①번 근초고왕의 마한 정복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4세기 중반 근초고왕은 세력을 확장하면서 북으로는 황해도 유역까지 진출하였으,며,남으로는 마한의 남은 영토를 정복하여 전라도 남해안까지 진출하였습니다.②번 6세기 초 지증왕은 체제를 정비하여 영토 확장에 나섰습니다. 이때 이사부가 우산국을 정벌하였습니다. ③번 5세기 고구려의 남진 정책에 대항하여 백제와 신라가 동맹을 맺었습니다. ④번 고구려 장수왕은 백제의 한성을 함락하고 한강유역까지 영토를 확장하였습니다. ⑤번 4세기 말 고구려의 광개토 대왕이 신라에 침입한 왜를 격퇴하는 과정에서 금관가야까지 공격하였습니다. 이에 큰 타격을 입은 금관가야는 가야 연맹체 맹주로서의 지위를 잃었고 전기 가야 연맹은 결국 해체되었습니다. 정답은 ⑤번입니다.


3번 문제입니다. 
가야 관련 문제를 한 문제 더 풀어보록 하겠습니다. 대가야 유물 특별전이라는 부분에서(가)는 대가야의 문화 유산임을 알 수 있습니다.  자료에서도 대가야라고 나와 있지만 혹시 대가야라고 표시되지 않았더라도 우리는  고령 지산동 고분군을 통하여 후기 가야연맹을 주도한 대가야임을 알 수 있어야 됩니다. 그러면 선택지에서 대가야의 문화유산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번은 부여 능산리 고분군에서 출토된 백제 금동 대향로이며 신선들이 사는 이상 세계를 표현하고 있어서 불교와 도교의 특징을 찾아 볼 수 있는 유물입니다. ②번 신라의 천마총에서 토된 금모입니다. 금모는 금으로 만든 관을 쓸 때 머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금관을 쓰기 전에 쓰는 모자의 일종입니다 ③번 역시도 신라의 천마총에서 발견된 유물인데 금관이나 모자의 앞쪽에 곡기 위해 만든 장식물입니다. ④번은 고령 지산동 고분에서 출토된 가야의 금동관입니다. ⑤번은 백제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금관을 꾸미기 위해 만든 장식물입니다. 정답은 ④번입니다.


4번 문제입니다. 
문제에 부흥운동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멸망한 나라를 다시 일으키고자 부흥운동을 실시했다는 부분에서 고구려와 백제의 부흥운동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한성은 고구려, 임존성은 백제 부흥 운동의중심지입니다 이 부분을 통하여  가는 고구려 부흥 운동, (나)는 백제 부흥 운동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보기에서 옳은 내용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ㄱ 검모장은 보장왕의 서자인 안승을 왕으로 추대하고 한성을 근거지로 고구려 부흥운동을 실시하였습니다. ㄴ은 백제 부흥 우동에서 대한 내용입니다. 백제의 복심과 도침은 왕자 부여풍을 왕으로 추대하고 주류성을 거점으로 백제 부흥운동을 하였습니다. ㄷ 흑치상지는 임존성에서 백제 부흥 운동을 일으켰습니다. ㄹ은 고구려 부흥 운동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신라는 검모잠을 없애고 신라로 넘어온 안승을 지금의 익산지역인 금마저에 머물게 하고 보덕국왕으로 임명하여 고구려 유민을 모아 당의 세력을 몰아내는데 이용하였습니다. 보기 중에서 옳은 표현은 ㄱ과 ㄷ이므로 정답은 ⓶번입니다.


고구려와 백제의 부흥운동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려는 668년에 멸망한 이후 검모잠과 고연무가 보장왕의 서자 안승을 왕으로 추대하여 부흥 운동을 전개하였습니다. 그러나 안승과 검모잠의 내분으로 안승이 검모잠을 죽이고 신라로 귀순하게 됩니다. 이로써 고구려의 부흥 운동은 실패하게 됩니다. 신라는 안승을 보덕왕에 임명하여 금마저에서 고구려 유민을 모아 당에 대항하도록 지원을 해주었습니다. 
백제는 복신과 승려 도침 등이 주류성에서 왕자 부여풍을 왕으로 추대하였습니다. 여기에 임존성에 흑치상지까지 더해저서 백제 부흥운동이 전개되었습니다. 백제의 부흥을 위해 오랜시간 교류가 있었던 왜도 지원군을 보내 주었지만 나·당 연합군에게 패하고 맙니다. 백제 부흥운동의 지도층간의 분열로 세력이 약화된 상황에서 신라군과 당군의 공격으로 주류성과 임존성이 함락되면서 실패하게 됩니다.  


5번문제입니다. 다음 자료에서 이야기 하고 있는 전쟁에 대해서 알 수 있는 키포인트는 어디일까요? 바로 중국 황제가 고구려를 공격할 적에 눈에 화살을 맞고 돌아 갔다와 양만춘이 중국 황제의 눈을 쏘아 맞히매 부분이 되겠습니다. 고구려 양만춘 장군이 활약한 전투는  안시성 전투입니다. 645년 당 태종은 대군을 이끌고 안시성을 공격하였지만 양만춘 등이 끈질기게 저항하여 막아냈습니다. 문제의 역사서 자료에 나와 있는 것처럼 양만춘의 화살에 맞은 당 태종은 한쪽 눈을 잃게 되어 후퇴하면서도 양만춘의 능력을 높게 평가하여 비단 백 필을 선물했다고 합니다. 양만춘 장군이 이 비단을 받았는지 안 받았는지 알 수 는 없지만 기록속의 양만춘 장군의 성품을 본다면 받지 않았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설령 받았다 하더라도 가난한 성의 백성들에게 나누어 주었을 것입니다.  매우 불리한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몇 개월간 전투에서 승리를 해낸 것을 보면 대단한 고구려의정신력을 볼 수 가 있습니다. 성의 군인과 백성들이 밤낮으로 씻지도 않고 당나라와 싸웠을 것입니다. 그래서 안시성 전투일까요? 씻지 않고 싸웠다 안시성 전투. 이렇게 기억해도 되겠네요 썰렁한 것 같으니 바로 선택지에서 정답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⓵번 전연의 국내성 침공은 4세기 고국원왕때의 일입니다. ⓶번 한 무제의 왕검성 침략은 고조선때의 일입니다. ⓷번 수의 양제는 7세기 고구려 영양왕 때 대군을 이끌고 고구려를 침공하였지만 우리의 을지문덕이 장군이 살수대첩으로 막아냈습니다.⓸번 당 태종이 안시성을 공격하였지만 양만춘 장군을 비롯한 안시성 백성들과 군인들이 조금 전에 말했던 것처럼 씻지도 않고 싸워서 안시성 전투를 승리로 이끌었습니다.⓹신라와 당의 연합군은 668년 고구려의 평양성을 공격하여 고구려를 멸망시켰습니다. 정답은  ⓸번입니다.


고구려와 수 당과의 전쟁에 대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려가 요서 지방을 선제공격하자 수 문제가 고구려를 침입하였지만 요하에서 격퇴시킵니다. 다시 수 양제가 쳐들어 오지만 을지문덕 장군이 살수대첩을 통하여 막아냈습니다. 당나라는 초기에는 우호적 관계를 유지했지만 당 태종이 즉위하면서 고구려 침략 의지를 보이게 되었습니다. 이에 연개소문은 당의 침입을 막고자 천리장성을 축조하였습니다. 당 태종의 의지대로 고구려를 침략하였고 안시성 전투에서 대파하여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6번 문제입니다. 고구려와 당과의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이 자료에서 문제를 풀 수 있는 키포인트는 어디일까요? 바로  천리장성을 축조하기 시작했다는 부분에서 어느 시기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나라의 공격에 대비하기 위하여 천리장성을 축조했기 때문에 아직은 당나라의 공격을 받기 이전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당이 수나라 병사의 유해가 묻힌 곳에 와서 제사를 지내고 그곳에 세운 고구려의 승전기념비를 허물어 버렸다는 부분도 을지문덕의 살수대첩 이후임을 알게 해주는 부분입니다. 그러면 선택지에 해당되는 시기를 골라보로독 하겠습니다. 살수대첨 이후와 안시성 전투 사이에 해당되므로 정답은  ⓶번입니다.


7번 문제입니다. 자료에 나오는 전쟁에 대하여 알 수 있는 키포인트는 어디일까요? 바로 수 양제와 우중문이 키포인트입니다. 수문제가 1차 침략, 수양제가 2차 침략입니다. 수 양제가 침략했을 때 을지문덕이 수나라 장수 우중문을 조롱하는 시를 보낸 것이 유명한 일화이죠. 우중문에게 너는 아주 똑똑하고 뛰어난다. 그러니 만족함을 알고 고구려에서 떠나라는 내용의 시를 보내 우중문이 화가 나서 무리한 공격을 감행하고 미리 계획을 세워놓았던 을지문덕은 살수에서 대승을 거두게 됩니다. 거듭된 침략의 실패로 수나라는 쇠퇴하고 당나라가 들어서게 됩니다. 고구려는 당의 침입을 막기 위해 천리장성을 쌓게 됩니다.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보기를 옳게 설명하고 있는 것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ㄱ 을지문덕이 살수에서 크게 승리한 전쟁은 살수대첩으로 수나라와의 전쟁입니다. ㄴ 수나라가 멸망하게 된 이유중에 하나가 고구려에 대한 무리한 공격이었습니다. ㄷ 안시성 싸움은 당 태종때의 전투입니다. ㄹ평양에 설치된 안동도호부는 고구려 멸망 이후에 세워졌습니다. 정답은 ⓵번입니다.


8번 문제입니다. 이 문제에서 키포인트는 어디일까요? 바로 진평왕 선덕왕 진덕왕입니다. 선덕왕은 여러분들이 드라마를 통해 잘 알고 있는 선덕여왕이고 진덕왕은 진덕여왕을 뜻하는 것입니다. 진평왕 다음에 선덕여왕 그 다음에는 진덕여왕입니다. 그 다음 왕에 대해서는 세모 표시로 되어있습니다. 진덕여왕은 성골출신의 마지막 왕입니다. 진덕여왕 다음으로 왕을 한 사람은 누구일까요? 바로 무열왕 김춘추입니다. 제가 학교에서 무열왕 수업을 하게 되면 많은 학생들이 아! 유승호 라고 이야기 합니다. 선덕여왕이라는 드라마에서 유승호라는 배우가 이 역할을 하여서 많이들 기억을 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무열왕임을 알았으니 선택지에서 그의 업적을 찾아보도록 하겟습니다. ⓵번 고구려 멸망 이후 안승을 고구려 부흥 운동을 벌였던 인물입니다. ⓶번 김흠돌의 모역 사건은 신라 신문왕때의 일입니다. ⓷번 당과 연합하여 백제를 멸망시킨 것은 무열왕의 업적입니다. ⓸번 불교를 공인한 것은 신라 법흥왕때의 일입니다. 신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지리적으로 중국의 영향을 늦게 받았습니다. 그래서 토착신앙이 강해서 불교의 수용이 매우 힘이 들었습니다. 가끔 시험에 나오는 법흥왕때 이차돈이 자신의 죽음으로 불교를 공인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고구려와 백제보다 불교의 수용에 대한 반대가 많았음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⓹번 기벌포 전투에서 당의 수군을 물리친 것은 문무왕때의 일입니다. 기벌포는 지금의 어디인지 혹시 아시나요? 바로 군산입니다. 기벌포전투하면 세트로 나오는 것이 매소성전투인데 매소성은 지금의 의정부입니다. 함께 기억하셨다가 군산이나 의정부 지나가시게 되면 아 이곳이구나 하면 느낌이 아주 새로울 거라 생각됩니다.  정답은  ⓷번입니다


신라의 삼국 통일에 대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당연합군의 공격으로 백제가 660년에 멸망하였고 이 당시 신라의 왕은 무열왕입니다. 멸망 후 복신 도침 등에 의해 부흥운동이 전개되었습니다. 고구려도 나당연합군의공격으로 668년에 멸망하였습니다. 이 당시 신라의 왕은 문무왕입니다. 백제와 고구려 멸망 이후 당나라는 백제의 땅에 자신들의 관청인 웅진도독부를, 고구려의 땅에 안동 도호부를 , 심지어 동맹관계였던 신라의 땅에도 계림도독부를 세웠습니다. 이러한 자신들의 관청을 세워서 감독하려 하는 것은 당나라가 한반도를 지배하려는 욕심을 보여준 것입니다. 이에 신라는 당나라와 전쟁을 벌이게 되고 매소성과 기벌포에서 승리하여 당을 몰아내게 됩니다. 그리고 676년 삼국통일을 이루게 됩니다. 이 당시 신라의 왕은 문무왕입니다. 신라에 의한 삼국통일은 자주성과 민족문화 토대를 마련했다는 의의가 있는 반면 외세에 의존했고 고구려의 옛 영토를 상실했다는 한계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시간엔 가야연맹, 고구려와 수당과의 전쟁, 신라의 삼국통일, 고구려와 백제의 부흥운동에 대하여. 다음은 5강 삼국의 경제 및 사회 그리고 문화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고구려의 대외항쟁과 삼국통일

1. 가야연맹

2. 고구려와 수·당의 전쟁

3. 신라의 삼국통일

4. 고구려와 백제의 부흥운동 

이전글/다음글

이전글 / 다음글
구분 카테고리 제목 제작 등록일 조회
이전글 2016년 한국사 고급과정 기출문제 풀이 3강 광주교육정보원 2016-09-12 1391
다음 2016년 한국사 고급과정 기출문제 풀이 5강 광주교육정보원 2016-09-12 1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