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기출 문제풀이(고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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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 고급과정 기출문제 풀이 5강

한국사 고급과정 기출문제 풀이 5강 상세 내용
제작 광주교육정보원 조회수 1362
카테고리 2016년
안녕하세요? 5강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삼국의 경제 및 사회 그리고 문화에 대하여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삼국의 문화 관련 문제는 꼭 1문제씩 출제되는 부분이니 기출문제에 나온 내용을 바탕으로 공부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면 기출문제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번 문제입니다. 
밑줄 그은 인물이 누구인지 알 수 있는 키포인트를 자료에서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순교라는 부분과 목에서 흰 피가 솟는 모습이라는 부분입니다. 순교라는 것은 종교를 위해 자신의 목숨을 바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삼국유사에 따르면 법흥왕 때 이차돈이 불교를 공인하기 위해서 순교할 때 하늘에서 꽃비가 내리고 목에서는 흰 피가 나왔다고 전해집니다. 따라서 이 인물은  이차돈이고 비석은 이차돈의 순교를 기념하기 위해 세운 비석입니다. 그러면 선택지에서 해당하는 내용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번 신라의 승려 혜초는 인도와 주변 지역을 돌아보고 왕오천축국전을 남겼습니다. ②번 백제 성왕 때 승려 노리사치계가 일본에 불상과 불경을 전달해주었습니다.③번  통일 신라의 원효는 무애가를 지어 종파 간 사상적 대립을 극복하고자 노력했습니다. ④번 통일 신라의 의상은 신라 화엄종을 개창하고 화엄 사상을 전파하였으며 부석사 등 여러 사원을 건립하였습니다. ⑤번 법흥왕이 불교 공인을 두고 귀족들의 불만이 커 어려움을 겪자 이차돈은 법흥왕의 뜻을 헤아려 자신을 희생시킬 것을 법흥왕에게 청하였습니다. 이에 법흥왕은 귀족들 앞에서 이차돈의 목을 베었고, 그 모습을 지켜본 신라의 귀족들이 두려움에 불교의 공인을 해주었다고 합니다. 정답은 ⑤번입니다.  


그러면 삼국의 불교수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려는 소수림왕 때 전진의 승려 순도가 가지고 들어와 372년에 공인되었습니다, 고구려 백제 신라 중에서는 가장 먼저 불교가 공인되었습니다. 백제는 침류왕 때 동진의 승려 마라난타가 가지고 들어와 384년에 공인되었습니다. 성왕때는 노리사치계까 일본에 불상과 불경을 전달해주기도 하였습니다. 신라는 눌지 마립간때 고구려를 통해 전래되었지만 토착 귀족 세력의 반대로 공인이 늦어졌습니다. 법흥왕 때 이차돈의 순교 덕분에 불교가 공인되었습니다. 삼국에 전래된 불교는 백성의 정신을 통합하고 왕실의 권위를 사상적으로 뒷받침해주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2번 문제입니다. 
문제의 유물은 고구려 장수왕의 무덤으로 추정되는 장군총입니다. 고구려 초기의 고분 양식은 시신을 넣은 돌널 위에 흙을 덮지 않고 돌을 정교하게 쌓아 올린 피라미드 형태의 돌무지 무덤을 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무덤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장군총입니다. 그러면 선택지에서 장군총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는 것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번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은 것은 무령왕릉에 대한 설명입니다. 무령왕릉은 당시 백제와 교류하고 있던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아 벽돌무덤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②번 나무로 곽을 짜고 그 위에 돌을 쌓은 형태는 통일 전 신라에서 만들어진 돌무지 덧널무덤에 대한 설명입니다. ③번 널방의 벽과 천장에 벽화가 있는 것은 굴식 돌방무덤에 대한 내용입니다. ④도굴이 어렵고 많은 껴묻거리가 출토된 것은 신라의 돌무지덧널 무덤에 대한 내용입니다 ⑤번 돌을 피라미드 형태로 쌓아 만든 고구려의 장군총과 돌을 계단식으로 쌓아 올려 만든 백제의 석촌동 고분은 모두 돌무지 무덤으로 그 모습이 매우 유사합니다. 이를 통해 고구려가 백제가 같은 계통의 국가임을 알 수 있으며, 또한 백제가 고구려의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정답은 ⑤번입니다


그러면 삼국의 고분 양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고구려는 초기에는 장군총과 같은 돌무지 무덤을 만들다가 점차 굴식 돌방 무덤으로 변화하였습니다.  굴식돌방무덤의 천장과 벽면에는 많은 벽화가 발견되고 있습니다. 백제는 수도의 변화와 함께 고분 양식을 공부해야 합니다. 한성시기에는 고구려의 영향을 받아 서울 석촌동 고분과 같은 돌무지 무덤이 만들어 졌습니다. 웅진 시기에는 굴식 돌방무덤과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은 무령왕릉과 같은 벽돌무덤이 만들어 졌습니다. 사비시기에는 주로 굴식 돌방 무덤이 제작되었습니다. 신라는 천마총과 같은 돌무지 덧널 무덤이 만들어졌으나. 삼국통일 무렵부터는 굴식 돌방 무덤이 주로 제작되었습니다.


3번문제입니다.
자료에 나와 있는 유물속에 반영되어 있는 종교를 찾는 문제입니다. 그러면 자료속의 유물이 무엇일까요? 바로. 백제의 금동대향로와 현무도입니다. 두 유물에 공통적으로 도교 사상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백제 금동 대향로는 맨 위에 봉황과 그 밑에 신선들을 장식한 것을 통하여 도교 사상의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몸통에는 연꽃 봉우리 장식을 표현하여 불교의 영향도 받았음을 보여줍니다. 현무는 도교의 방위신인 사신 중 북쪽을 수호하는 동물입니다. 도교의 방위신은 동쪽을 지키는 것은 청룡 서쪽을 지키는 것은 백호 남쪽을 지키는 것은 주작, 그리고 북쪽을 키는 것이 바로 현무입니다. 선택지에서 도교와 관련된 내용이 아닌 것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번 도교는 불로장생과 현세 구복을 추구하였습니다. ②번 시경, 서경, 역경은 유교의 경전입니다. ③번 소격서는 조선시대에 도교 행사를 주관한 관청입니다.  ④번 여러 신에게 제사 지내는 초제는 도교와 관련이 있습니다.  ⑤번 고구려 연개소문은 당에서 도교의 도사들을 맞아들여 도교를 장려하였습니다. 이는 당시 고구려 사상계를 개편해 정권을 확보하려는 의도가 반영된 것입니다.  정답은②번입니다.


그러면 삼국의 도교에 대하여 유물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려는 7세기 영류왕  때 당에서 파견한 도사가 도교의 최고신인 천존상을 가지고 오면서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연개소문은 귀족을 견제하기 위해서 도교를 장려하였습니다. 백제와 신라에서는 도교가  종교보다는  무위 자연 사상으로 발전하였습니다. 도교의 유물은 사신도, 백제 금동 대향로, 산수무늬 벽돌, 사택지적비 등이 있습니다. 


4번 문제입니다.
자료 속에 나와 있는 유적은 고구려의 강서대묘입니다 자료를 보니 무덤 안에 벽화가 그려져 있습니다. 이 벽화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바로 사신도입니다. 벽화가 그려져 있는 것을 보니 이 무덤은 굴식돌방무덤임을 알 수 있습니다. 평양 부근의 강서 대묘는 굴식 돌방 무덤으로 관을 안치할 널방을 만들고 그 위를 흙으로 덮어 봉분을 만들었습니다. 특히 안에는 벽면에 도교의 영향을 받은 사신도가 그려 있습니다. 그리고 천장은 위로 올라가면서 모서리가 줄어드는 모줄임 천장 구조입니다.  그러면 선택지에서 정답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번 평양지역의 고분이므로 고구려의 고분입니다.②번 모줄임 천장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③번 도교의 영향을 받아 사신도가 그려졌습니다. ④번 통일 신라 시대에는 무덤의 봉토 주위를 둘레돌로 두르고 그 둘레돌에 12지신상을 조각하는 신라만의   독특한 양식이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대표적인 무덤은 김유신 묘입니다.⑤번 벽화가 있는 것으로 봐서 굴식 돌방 무덤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정답은 ④번입니다. 


5번문제입니다. 
자료에서 설명하고 유물을 찾을 수 있는 키포인트는 어디일까요? 바로 부여에 위치해 있다는 것과 백제를 대표하는 석탑이며 목조 건물 양식을 지니고 있다는 부분입니다. 부여에 있는 대표적인 백제의 석탑은 정림사지 5층 석탑입니다. 그러면 선택지에서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번은  정림사지 5층 석탑입니다. 이 탑은 익산 미륵사지 석탑과 함께 목조 건물 양식의 특징을 보여 주고 있으며 세련되고 격조 높은 기품을 지니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탑신에는 당의 장수 소정방이 백제를 평정한 공을 기리는 글이 새겨져 있습니다. ②번   통일 신라 시대에 건립된 불국사의 다보탑입니다. ③번   발해의 영광탑입니다. 13미터의 높이의 5층 벽돌탑으로 현재 온전히 남아 있는 유일한 발해의 탑입니다.  ④번   경주 분황사 석탑으로 돌을 벽돌 모양으로 다듬어 쌓아 올린 모전 석탑입니다. 현존하는 신라의 석탑 중 가장 오랜되었습니다. ⑤번   익산의 미륵사지 석탑으로 목조 건물 양식의 특징이 있어 목탑에서 석탑으로 이동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답은  ①번입니다.  


6번문제입니다. 
제시되어 자료의 고분은 무엇일까요? 바로  백제의 무령왕릉입니다. 무령왕릉은 수도가 웅진 즉 지금의 공주였던 시기의 고분입니다. 중국 양나라 지배계층의 무덤 형태를 그대로 모방하여 만든 벽돌무덤입니다. 무덤 주인공을 알려주는 지석이 발견되어 무령왕과 왕비 무덤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 보기에서 무령왕릉에 대한 내용을 찾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ㄱ,과  ㄴ 은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아 연꽃 등 화려한 백제 특유의 무늬를 새긴 벽돌로 무덤 내부를 만들었습니다. ㄷ 무령왕릉은 수도가 웅진에 있었던 시기에 만들어 졌습니다. ㄹ 12지신상을 조각한 둘레돌이 설치된 것은 통일 신라 시대의 김유신 묘입니다. 정답은  ①번입니다. 


7번 문제입니다. 
자료속에 나오는 단체를 알 수 있는 키포인트는 무엇일까요? 바로 신라 진평왕 때의 승려인 원광법사라는 부분과 화랑도의 다섯 가지 규율인 세속 오계입니다. 키포인트 부분을 통하여 자료 속에서 나와 있는 단체는  신라의 화랑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신라의 화랑도는 원시 사회의 청소년 집단에서 기원하였습니다. 귀족 자제 중에서 선발된 화랑을 지도자로삼고 귀족의 물론 평민까지 포함된 낭도가 화랑을 따르는 형태였습니다. 그러면 선택지에서 화랑도에 대한 설명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번 박사와 조교를 둔 것은 국학에 대한 설명입니다. 삼국 통일 후 신문왕은 국학이라는 유학 교육 기관을 만들었습니다. 경덕왕때 국학을 태학감으로 고쳤으며 박사와 조교를 두어 논어 효경 등 유교 경전을 가르치게 하였습니다 ②번 만장일치제로 운영되었던 것은 신라의 화백회의입니다. 신라의 귀족회의인 화백회의는 만장일치제로 운영되되었습니다. 화백회의는 귀족들의 단경을 굳게 하고 국왕과 귀족 간의 권력을 조절하는 기능을 담당하였습니다. ③번 경당은 고구려에 대한 내용입니다. 고구려는 수도에 태학을 세워 유교경전과 역사서를 가르쳤고 지방에는 경당을 두어 한학과 무술을 가르쳤습니다 ④번 화랑도는 6세기 진흥왕때 국가 차원에서 그 활동을 장려하여 조직이 확대되었습니다.⑤번 귀족 회의 기구는 고구려는 제가회의 백제는 정사암 신라는 화백회의가 있습니다. 정답은 ④번입니다.


신라의 골품제도와 화랑제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라는 각 부족의 군장들이 중앙의 귀족으로 흡수되는 과정에서 군장의 크기를 감안해 그 높고 낮음에 따라 관등을 부여했습니다. 또한 귀족마다 명칭을 부여한 신분제도를 만들었는데 이를 골품제도라고 합니다. 골품제도는 골품에 따라 일정 관등 이상은 절대로 승진할 수 가 없었습니다. 주택의 크기 수레의 크기 의복 등도 골품에 따라 결정되었습니다. 왕족을 성골이라고 하였고 성골 중에 왕위에 오를 사람이 없는 경우 왕위에 올라도 될 만큼의 세력을 진골이라고 하였습니다. 그 밖의 군장들을 6두품부터 1두품까지 이런 식으로 신분 명칭을 주었습니다. 통일 신라시대에는 성골과 3.2.1두품이 소멸되어 진골과 6,5,4두품만 남게 되었습니다. 골품제도는 개인의사회적 위치가 개인이 속해 있는 친족의 사회적 위치에 따라 결정된다는 점에서 매우 폐쇄적인 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말로 금수저들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화랑도는 원시 사회의 청소년 집단에서 기원하였습니다. 귀족의 자제중에서 화랑을 선발하였고, 그 화랑을 따르는 낭도는 귀족과 평민에서 선출하였습니다. 여러 계층이 같은 조직 속에서 일체감을 가지고 활동한다는 점에서 계층간의 대립과 갈등을 조절해주고 완화해주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화랑도는 진흥왕때 국가적 조직으로 정비되면서 그 규모가 확대되었습니다. 


8번 문제입니다. 삼국의 문화가 일본에 전파되는 부분은 자주 출제되는 내용입니다. 바로 보기를 보면서 선택지에서 정답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ㄱ  노리사치계는 백제의 귀족으로 알려져 있으며 성왕의 명을 받아 일본에 건너가 불경과 불상을 전파해 주었습니다. ㄴ 혜자는 고구려의 승려로 일본에 건너가 불교를 전하면서 쇼토쿠 태자의 스승이 되었습니다. ㄷ 가야의 토기는 일본에 전파되어 일본 스에키 토기 제작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ㄹ 백제의 왕인은 일본에 건너가 천자문과 논어를 전파하였습니다. 정답은 ⑤번입니다


삼국 문화 일본 전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국은 일찍부터 일본에 선진 문화를 전파하여 일본 고대 아스카 문화 형성에 많은 기여를 하였습니다. 고구려는 담징이 종이와 먹을 전파해 주었고 혜자는 일본 태자의 스승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고구려 수산리 고분벽화와 일본의 다카마쓰 고분벽화에 등장하는 의복이 비슷한 부분을 통하여 고구려의 문화 전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제는 일본과 정치적으로 가장 가까웠기 때문에 많은 문화를 전파해 주었습니다. 아직기의 한자 전파, 노리사치계가 불경과 불상을 전파하여 불교를 보급해주었고 왕인은 유학을 전파해 주었습니다. 신라는 조선술과 축제술을 전해주었습니다. 축제술 전파를 계기로 일본에는 한인의 연못이라는 저수기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가야는 토기 제작 기술을 전파하여 일본 스에키 토기 제작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9번 문제입니다.
자료에서 이날이 어떤 날인지 알려주는 키포인트는 무엇일까요? 바로 가배입니다. 신라에서는 여인들이 행하던 길쌈 놀이를 가배라고 하였습니다. 길쌈은 삼베 모시 명주 면등의 섬유에서 실을 뽑고 이를 가공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가배는 이후 가위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추석을 한가위라 부르는 것은 여기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자료는 추석과 관련된 자료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선택지에 있는 속담중에서 추석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번 2월 바람에 김칫독 깨진다는 입춘 이후에 찾아노는 추위가 매우 독하다는 의미로 꽃샘 추위가 강함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②번 우수 경칩에 대동강 물이 풀린다는 우수에 얼음이 녹아서 물이 된다는 뜻을 가진 절기이며, 경칩은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깨어나 나온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수와 경칩은 봄이 오고 있음을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③번 단오물은 정승하기보다 더 어렵다는 단오물은 단오에 내리는 비를 말하는데 단오에 비가 오느냐 안 오느야에 따라 그 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 기후점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이 표현은 단오날이 되면 비가 거의 오지 않아 농사에 힘들다는 의미입니다.  ④번 청명은 24절기의 하나로 청명이 오면 새싹이 나면서 생명의 기운이 강해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농가에서 이 날을 기하여 봄 농사 일을 시작합니다.⑤번 가을 맛은 송편에서 오고 송편 맛은 솔내에서 온다는 것은 추석과 관련된 속담입니다. 추석의 가장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송편을 들 수 있습니다. 가을에 수확한 콩 등을 쌀가루로 만든 외피에 넣어 송편을 만들었습니다. 정답은 ⑤번입니다.

지금까지 5강 삼국의 경제 사회 문화에 대한 기출문제를 풀어보았습니다. 다음 6강에서는 통일 신라의 발전과 신라 말의 동요와 새로운 세력의 등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국의 경제·사회·문화

1. 삼국의 경제 정책

2. 삼국의 사회

3. 삼국의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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