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기출 문제풀이(고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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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 고급과정 기출문제 풀이 7강

한국사 고급과정 기출문제 풀이 7강 상세 내용
제작 광주교육정보원 조회수 1418
카테고리 2016년
안녕하세요? 역사교사 윤지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통일 신라의 경제 및 사회 그리고 문화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문화 관련 부분의 문제가 많이 출제되므로 통일 신라의 문화재에 특징에 대해서 잘 알아두어야 합니다. 

1번 문제입니다. 
자료속의 기행문의 내용 중에서 이야기 하고 있는 불상이 어느 시대의 어떤 불상인지 알려주는 키포인트를 찾아보도록 합시다.  바로 경주를 찾아 토함산에 올랐다라는 부분입니다. 경주는 신라 시대의 수도이고 토함산에 있는 불상은  석굴암 본존 불상입니다. 경주 토함산에 있는 석굴암은 인공적으로 축조한 사찰로 중앙에는 본존불상, 둘레 벽에는 천부상, 보살상, 나한상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삼국유사에 따르면 경덕왕 때 김대성은 현세의 부모를 위해 불국사를 전세의 부모를 위해 석굴암을 창건하였다고 전해집니다. 그러나 생전에 완성하지 못하고 국가가 이어받아 완성하였습니다. 그러면 선택지를 보면서 정답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번은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 삼존상으로 백제의 미소라고도 불리웁니다. ②번 석굴암 본존불상은 신라인의 뛰어나 조형미와 예술성을 잘 보여주는 문화유산이며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으로 등재되어 있습니다. ③번 논산 관촉사 석조 미륵보살 입상입니다. 고려 시대에 제작된 우리 나라에서 가장 큰 불상으로 은진미륵이라고 불리웁니다. 당시 지역적 특색이 잘 드러난 거대 불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④번 안동 이천동 마래여래 입상으로 자연 암석으로 몸통을 만들고 머리는 별개의 돌로 완성한 고려 시대의 불상입니다 ⑤번 영주 부석사 소조여래 좌상으로 부석사 무량수전에 봉안되어 있는 고려 시대의 불상입니다. 정답은 ②번입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에 자주 출제되는 고대 국가의 불상에 대하여 나라별로 1개씩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려는 금동연가 7년명 여래 입상으로 평양 동사의 승려들이 연가 7년에 조성한 천불 중 하나로 청동으로 만들고 금으로 도금된 불상입니다. 신체와 옷 주름의 표현 속에서 고구려의 특징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백제는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 삼존상입니다. 바위에 조각한 불상으로 중아은 본존여래상, 오른쪽은 보살입상, 왼쪽은 반가사유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얼굴에 미소를 머금고 있어 백제의 미소라고도 불리웁니다. 신라는 경주 배동 석조 여래 삼존 입상입니다. 7세기 초반에 조성되었으며 웃음 짓는 얼굴 표정과 인간적인 정감이 넘치는 불상입니다. 통일 신라는 석굴암 본존불상입니다. 경주 토함산 석굴암의 본존 불상은 신라인의 뛰어난 예술성과 조형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발해는 이불병좌상입니다. 두 부처가 나란히 앉아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고구려 불상 양식의 전통을 계승하였습니다.


2번 문제입니다
(가)인물이 누구인지 알려주는 키포인트를 찾아보도록 합시다.  바로 화엄 사상을 정립했다는 부분입니다. 통일 신라 시대 화엄사상을 정립하고 낙산사를 건립한  승려는 화엄입니다. 의상은 당에서 유학하면서 화엄학을 배우고 모든 것이 서로 연관되어 조화를 이룬다는 신라 화엄 사상을 집대성하였습니다. 그는 교단을 형성하고 많은 제자를 양성하였으며 화엄일승법겨도를 지어 하나가 곧 일체이며 한 작은 티끌 속에 사방이 있고 한 찰나가 곧 영원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의상의 사상은 전제 왕권을 중심으로 한 중앙 집권적 통치 체제를 뒷받침하였습니다. 그러면 선택지를 보면서 의상의 활동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번 고려 시대 지눌에 대한 설명입니다. 지눌은 독결과 선 수행으로 수양하자는 수선사 결사 운동을 전개하였습니다. ②번 고려 시대 혜심에 대한 설명입니다. 혜심은 유교와 불교의 사상이 서로 대치되는 것이 아니라 뜻이 일치한다는 유불 일치설을 주장하였습니다. 이는 고려 말 성리학 수용의 사상적 배경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③번 고려 시대 의천에 대한 설명입니다 의천은 교장도감을 설치하고 송과 요 일본 등지에서 수집한 불교 경전을 정리해 교장을 편찬하였습니다 ④번 통일 신라 시대 혜초에 대한 설명입니다. 혜초는 인도에 가 새로운 불교를 연구하였으며 자신이 여행한 인도와 중앙 아시아의 여러 풍물을 기로간 왕오천축국전을 남겼습니다. ⑤번 의상은 관세음보살의 자비로운 마음에 기대어 현세에서 고난을 구제받고자 하는 관음 신앙을 전파하였습니다.  정답은 ⑤번입니다.


통일신라시대의 대표적인 승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효는 모든 것이 한 마음에서 나온다는 일심사상을 바탕으로 화쟁사상을 주장하였습니다. 화쟁사상을 통하여 복잡하고 다양한 불교의 사상을 통합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누구나 나무아미타불을 외치면 부처님의 복을 받을 수 있다고 주장하는 아미타 신앙을 전파하였습니다. 그리하여 통일 신라 시대 불교가 대중화되는데 많은 기여를 하였습니다. 의상은 모든 것이 서로 연관되어 조화를 이룬다는 화엄사상을 바탕으로 교단을 형성하였습니다.  부처님으로부터 현세의 고난을 구제받을 수 있다는 관음신앙을 강조하였습니다. 부석사와 낙산사 등을 창건하였으며 화엄일승법계도를 저술하였습니다. 특히 의상은 통일 신라 시대 전제 왕권을 중심으로 한 중앙 집권적 통치 체제를 뒷받침하였으며 정신적 통합에 많은 기여를 하였습니다. 혜토는 인도와 중앙아시아의 풍물을 기록한 왕오천축국전을 저술하였습니다. 


3번문제입니다
(가)는 쌍봉사 철감선사 승탑입니다. 신라 하대에는 선종이 널리 퍼지면서 승려의 사리를 봉안하는 승탑과 탑비가 유행하였습니다. (나)는 정림사지 5층 석탑입니다. 미륵사지 석탑과 백제 시대의 대표적인 석탑입니다 목조탑의 형식을 보여주고 있는 석탑입니다. (다)는 불국사 3층 석탑 흔히 석가탑이라고 이야기되는 석탑입니다. 이 안에서는 지금까지 남아 있는 것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판 인쇄물인 무구정강 대다라니경이 발견되었습니다. 그러면 보기를 보면서 정답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ㄱ 승탑은 승려의 사리를 보관한 것으로 신라 하대 유행한 선종과 관련된 것입니다. ㄴ 복원 과정에서 금세 사리 봉안기가 나온 것은 백제 미륵사지입니다. ㄷ 불국사 3층 석탑에서 무구정강대다라니경이 발견되었습니다. ㄹ 위 문화재의 순서를 보면 (가)는 통일신라 하대 (나)는 7세기 백제 (다)는 통일신라 중대이므로 순서는 나 가 다입니다.  정답은② 번입니다   


통일 신라 하대에 유행한 선종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종은 수행을 통한 깨달음을 중시하였으며 호족의 후원을 받았습니다. 선종은 전국에 9산 선문을 형성하여 통일 신라 하대에 크게 발달하였습니다. 신라 하대에는 승려의 사리를 봉인하는 승탑과 탑비가 유행하였습니다. 선종 불교는 스승과 제자의 계승 관계를 중시하였기 때문에 스승의 사리를 탑에 안치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승탑으로는 쌍봉사 철감선사 승탑, 봉암사 지증대사 승탑이 있습니다. 
									

4번 문제입니다. 
자료를 보면 불국사라는 부분이 보입니다. 불국사에 있는 탑은 불국사 3층 석탑 즉 석가탑과 다보탑입니다  (가)가 불국사 3층 석탑이고 (나)가 다보탑입니다. 그러면 보기에서 이 두 개의 탑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서 정답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ㄱ 은 불국사 3층 석탑은 감은사지 3층 석탑의 양식을 계승하였습니다. ㄴ 은 1966년 불국사 3층 석탑의 수리 과정에서 무구정강대다라니경이 발견되었습니다. 불국사는 사찰을 조성하면서 대웅전 앞에 2개의 탑을 세웠습니다. 불국사 3층 석탑은 감은사지 3층 석탑과  함께 이중 기단 위에 3층의 탑신을 세운 통일 신라 시기 전형적인 양식의 석탑입니다. 그리고 수리 과정 중 내부에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판 인쇄본인 무구정강대다라니경이 발견되었습니다. 다보탑은 이중 기단에 삼층의 탑신을 지닌 통일 신라의 전형적인 석탑과 전혀 다른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ㄷ 불국사 3층 석탑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ㄹ 양양에 있는 진전사지 3층 석탑에 대한 내용입니다.  정답은 ①번입니다.


5번 문제입니다.
 일본에서 발견된 통일 신라의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바로 민정문서입니다. 서원경 지금의 청주 부근 4개 촌락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자료로 당시 촌락의 경제 상황과 조세 제도의 운영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통일 신라 시대에는 각 지방의 유력한 대표자를 촌주로 임명하여 몇 개의 촌락을 책임지게 하였습니다. 촌주의 가장 중요한 임무가 바로 세금을 징수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세금 징수에 민정문서가 활용되었습니다. 민정문서에는 각 촌락의 인구, 토지의 종류와 면적, 소와 말의 수, 수목의 종류와 수등을 조사하여 3년마다 작성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통일 신라 시대에는 민정문서를 조세, 공물, 부역 징수 및 징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면 선택지에서 민정문서에 대한 내용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번 민정문서는 신라 촌락의 사정을 조사하여 기록하였습니다. ②번 수공업자를 파악한 장부는 공장안이라고 합니다. ③번 공명첩에 대한 설명입니다. 공명첩은 조선 후기 국가 재정 확보를 위하여 돈을 받고 하는 일은 없고 이름뿐인 관직을 주는 제도였습니다. ④번 분재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분재기는 재산의 상속과 분배에 관한 문서입니다. 주로 재산의 주인이 자녀를 비롯한 가족에게 재산을 상속하거나 분배하여준 문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⑤번 민정문서를 보면 당시 신라는 촌락에 거주하는 인구를 남녀별 연령별 6등급으로 구분하여 변동 사항을 기록하였고 호는 9등급으로 나누어 파악하였습니다.   정답은⑤번입니다


6번문제입니다.
자료에서 그가 누구인지 알 수 있는 키포인트를 찾아보도록 합시다.  바로 빈공과에 급제했다라는 부분과 국왕에게 시무책 10여조를 건의하였다는 부분이 키포인트입니다. 이 두 부분을 통하여  자료속의 그가  통일 신라 말에 활동한 관리이자 학자인 최치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최치원은 6두품 출신으로 당에서 유학하고 빈공과에 급제하여 당의 고나리로 근무하기도 하였습니다. 885년 귀구한 후 관직에 올라 혼란한 사회를 개혁하고자 노력하였으나 골품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없어 좌절하여 관직을 버리고 유랑 생활을 하였습니다. 그러면 보기를 보면서 선택지에서 정답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ㄱ 무열왕 직계 자손의 왕위 세습은 혜공왕까지 이루어졌습니다. ㄴ 통일 신라 말에는 각 지방의 호족들이 자신의 근거지에 성을 쌓고 사병을 보유하는 등 반독립적 세력으로 성장하였습니다. ㄷ 진성여왕 때 강압적인 조세 징수에 반발하여 원종과 애노의 난 등 농민 봉기가 발생하였습니다. ㄹ 의상이 화엄 사상을 바탕으로 교단을 형성한 것은 삼국 통일 후 7세기 후반의 사실입니다.  정답은 ③번입니다.


통일 신라 말기의 사회 동요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일 신라 말기에는 골품제의 모순이 심화되었습니다. 진골 귀족 세력 간의 왕위 쟁탈전이 일어나서 지방 통제는 전혀 되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6두품은 지방 호족 세력과 연계하여 골품제를 비판하였습니다. 사병을 양성하고 스스로 성주 장군이라 칭하면서 지방 호족이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통일 신라 말기에는 풍수지리설과 선종 불교가 유행하였습니다. 강압적인 수취를 견디지 못한 원종과 애노의 난등 하층민의 봉기가 일어났습니다. 


7번문제입니다.
지금 보고 계시는 문제도 자주 출제되는 문제입니다.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에서 통일 신라 경제 분야에서는 녹읍 식읍 관료전 정전 등의 토지 성격과 그것을 통한 왕권과 신권의 관계를 파악하는 문제가 자주 출제됩니다. 식읍과 녹읍은 받는 대상이 차이에 따라 구별됩니다. 그러면 선택지를 보면서 정답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식읍은 국가에서 왕족 공신 등에게 준 토지와 가호입니다. 녹읍은 국가에서 관료 귀족에게 지급한 일정 지역의 토지를 의미합니다. 식읍과 녹읍을 소유한 자는 공통적으로 그 지역에서 조세 수취뿐만 아니라 그 토지에 속해있는 사람들의 노동력을 징발할 수 있는 권리가 있었습니다. 이는 국가의 농민에 대한 지배권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②번 삼국을 통일한 이후 왕권이 강화된 신문왕은 식읍과 녹읍을 혁파하고 관려에게는 조세만 수취할 수 있는 관료전을 지급했습니다. 이는 국왕의 권한을 강화시켜주는 정책입니다. ③번 녹읍의 혁파는 귀족의 지배력이 약화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④번 성덕왕 때에는 백성들에게 정전을 지급했습니다. 정전의 지급은 농민에 대한 귀족의 자의적 수탈을 배제하고 국가가 농민과 토지를 직접 지배하게 된 것을 의미하며 국가의 토지 지배권이 강화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즉 정전 지급을 통해 왕권 강화와 농민 생활의 안정을 꾀하였다고 보면 됩니다. ⑤번 신라 하대에 오면서 왕권이 서서히 약화되면서 경덕왕때에는 녹읍 제도가 다시 부활하게 되었습니다.  정답은 ③번입니다


8번문제입니다. 
자료 속에서 시기를 알려주는 키포인트를 찾아보도록 합시다. 바로 청해진이라는 단어가 키포인트입니다. 청해진 대사 궁복은 장보고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장보고가 자신의 딸이 왕비가 되지 못하자 난을 일으켰다는 부분에서 장보고의 난이 발생한 신라 하대 시기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선택지에서 정답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번 지방의 22담로에 왕족이 파견된 시기는 백제 무령왕때입니다. ②번 통일 신라 시기 신문왕은 자신의 장인이었던 김흠돌이 난을 일으키자 이것을 진압하면서 왕권을 강화하였습니다. ⓷번 무열왕 김춘추가 집권한 이후로 직계 자손이 왕위를 세습한 시기는 통일 신하 중대입니다. ④번 계루부 등 5부 출신 귀족이 지배층을 형성한 것은 고구려의 5부족 연맹체에 대한 내용입니다. ⑤번 통일 신라 하대에는 호족이 성장합니다. 호족은 반독립적인 세력으로 지방의 행정권과 군사권을 장악하였으며 6두품 세력과 선종 승려등과 결탁하여 성장하였습니다. 장보고도 신라 하대에 등장한 여러 호족 세력중 하나입니다. 그러면 장보고의 난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궁금하시죠? 장보고의 난은 실패했습니다. 신라 중앙 정부는 장보고가 친분이 두터운 염장을 보냈습니다. 경계심이 없었던 장보고는 염장과 함께 술자리를 가지게 되었고 , 술에 취한 장보고를 칼로 찔러 죽었다고 합니다. 그때부터 사람들은 남에게 크게 마음을 아프게 하거나 치명적인 일을 저질렀을 때 염장 지른다라는 말이 생겼났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앞으로는 염장지른다라는 표현을 쓰실 때 통일 신라 하대의 장보고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답은 ⑤번입니다. 

통일 신라의 경제에 대한 주요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국이 통일된 이후 신라는 전쟁에 많은 공을 들었지만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그래서 국내 정치 및 경제를 안정시키는데 노력하였습니다. 조세를 생산량의 10분의 1로 했다던지, 이전에는 15세 이상의 모든 남자에게 부과되었던 역을 16세에서 60세까지의 남자를 정남이라 하여 대상을 축소하였습니다.  그리고 귀족의 경제 기반이었던 식읍을 제한하고 관료전을 지급하고, 녹읍을 폐지하였습니다. 그러나 나중에는 다시 경덕왕때 녹읍이 부활하였습니다.  농업에 있어서는 철제 농기구 사용이 확대되었습니다. 통일 신라 시대 경주에 인구가 점점 늘어나자 하나의 시장으로는 감당할 수 없게 되자 경주에 서시와 남시라고 하는 시장이 추가로 설치되었습니다.  통일 신라시대에는 국제 무역도 번성하였습니다. 더구나 당과의 관계가 긴밀하게 이루어지면서 무역은 아주 활발해 졌습니다. 베라든가 인삼, 금이나 은 세공품 등이 주요한 수출품이었고 비단이나 책과 같은 귀족이 사용하는 물건들이 주요 수입품이었습니다. 울산항이 발달하여 저 멀리 이슬람 상인까지 왕래가 이루어졌습니다. 무역의 발달과 더불어 신라인들이 당에 자주 드나들기 시작하자 산둥 반도와 양쯔 강 하류 일대에는 신라인의 거주지인 신라방 및 신라소, 신라관, 신라원들이 세워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장보고는 완도에 청해진을 세워 동아시아 해상 무역권을 장악하여 성장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통일 신라의 경제, 사회 , 문화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발해의 건국과 발전, 발해의 경제 , 사회, 문화 등 발해의 모든 것에 대하여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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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신라의 경제·사회·문화

1. 통일 신라의 경제

2. 통일 신라의 사회

3. 통일 신라의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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